교촌치킨 “7월부터 배민·땡겨요서만 판매”

 

[헤럴드경제=정석준 기자] 교촌치킨이 이르면 내달부터 배달앱 중 배달의민족에서만 판매한다.

25인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배민 온리’(배민 Only·오직 배민) 협약을 맺는다. 교촌치킨이 배민과 수수료 부담이 적은 공공배달앱 땡겨요, 교촌치킨 자체앱에만 입점한다는 내용이다.

 

교촌에프앤비는 협약 이후 배달앱 2위 쿠팡이츠와 3위 요기요 등에서 입점을 철회한다. 우아한형제들에서는 교촌치킨 가맹점주가 부담하는 중개수수료 인하 혜택을 받기로 했다. 현재 배민과 쿠팡이츠에 입점한 점주는 매출에 따라 2.0∼7.8%의 중개수수료를 내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교촌치킨을 경쟁사인 쿠팡이츠에서 빼는 대신 자사 수익을 줄이고, 교촌치킨 점주의 중개수수료를 낮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구체적인 우대 중개수수료율은 밝히지 않았다.

우아한형제들은 교촌치킨 할인 행사 등 점주의 매출 확대를 위한 지원도 계획 중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플랫폼 중개 수수료 등에 대한 가맹점주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가격 부담을 주지 않고 물가를 안정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배달앱 플랫폼이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독점 혜택을 주면서 경쟁사 입점을 못 하도록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블루보틀과 스타벅스 등이 배민에 먼저 입점한 뒤 추후 쿠팡이츠에 입점한 사례는 있었지만, 대형 프랜차이즈가 특정 플랫폼과 동맹을 맺고 다른 플랫폼의 입점을 철회한 적은 없었다.

업계에선 우아한형제들이 쿠팡이츠와의 배달앱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매출 규모가 큰 프랜차이즈 중 하나인 교촌치킨을 포섭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우아한형제들과 교촌에프앤비의 동맹 사례를 계기로 앞으로 배달앱 플랫폼 간 ‘대형 프랜차이즈 모시기’ 경쟁이 확산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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